서울특별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와 프리웨일(前 휘카페)이 함께 운영하는 바리스타 통합 직무교육과정 「커피랩 5기」 오리엔테이션이 2월 19일(수) 청년UP플랫폼에서 진행되었다.
「커피랩」은 바리스타의 꿈을 키우는 경계선 지능 청년의 자립을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2024년까지 4개 기수가 운영되었다. 본 과정은 SCA 국제 바리스타 자격 취득뿐만 아니라 취업특강, 현장실습 등을 포함하여 바리스타로 취업하는 전 과정을 지원하며, 커피랩 과정을 거쳐 간 8명이 현재 프리웨일에서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커피랩 5기」로 선발된 청년 6명과 담당자가 만나 인사를 나누고, 과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진행되었다. 커피랩 4기 과정에 선발되지 못한 아쉬움을 가지고 재도전한 청년부터 카페 근무 후 적응에 어려움을 겪어 근로를 중단한 청년까지 다양한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이 모였다.
오리엔테이션 후에는 프리웨일에서 근무 중인 경계선지능 청년 바리스타를 만나 평소 가지고 있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후 직업소양교육으로 이어졌다.
소양교육을 통해 바리스타가 되고 싶은 이유와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의 모습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보았다. 또한 생각만으로는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기에 행동하고 그 행동의 지속성이 나의 삶을 만든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밈센터의 커피랩 5기 과정은 6월까지 진행되며, 세상을 당당하게 두드릴 예비바리스타의 꿈을 함께 이루어갈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