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센터는 유일하게 걱정없이 마음 편하게 아이를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밈센터 프로그램들은 느리지만 천천히 제대로 인 거 같아요. 청년들이 사회인으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줍니다.”
“가족 자조모임, 인지학습·성인지·생활경제관리 등 주제별 부모 특강을 통해 경계선지능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부모로서 어떻게 양육해야 하면 좋을지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경계선지능 자녀를 키우기 위한 교육과 정보가 더 필요하다고 느꼈었는데, 부모님들과 소통하고 위로하며, 혼자가 아닌 함께 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게 더 큰 힘이 됩니다.”
이 이야기는 지난 7월부터 격주 수요일, 토요일마다 진행하고 있는 부모 자조모임 참여자 분들이 모임에서 나누는 소감과 후기들이다. 4개월에 걸쳐 각 모임별로 부모 자조모임에서는 생애주기별 자녀 지원을 위한 주제별 특강(성인지, 인지학습, 생활경제관리 등), 선배 부모와의 만남, 또래자녀를 둔 부모와의 정보공유와 친교활동 등으로 운영되었다.
처음에는 부모로서 어떻게 내 자녀를 양육해야 할지 도움을 받기 위해 모임에 참여하였지만, 모임이 더해질수록 모든 자녀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해야 한다는 마음이 커진다고 한다.
이에 밈센터에서는 10월 18일(토), 11월 1일(수), 11월 8일(수)에 각 모임별 부모 간담회를 개최하여 2023년 밈센터 사업보고와 2024년 사업계획을 위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앞으로도 밈센터는 당사자와 가족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이제 총 열 번의 모임이 채워지는 가운데 자조모임 평가회 진행을 마지막으로, 이후에는 자발적 교류를 통해 양육과 성장지원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