밈센터는 경계선지능인의 행복한 삶을 지원하기 위해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보급하는 프로그램은 2023년 연구를 통해 개발한 프로그램 4종과 지난 12월 개최한 평생교육 공모전에서 발굴한 우수프로그램 11종이다.
2023년 개발한 프로그램은 총 4종으로 전환기 적응 프로그램Ⅰ(초등학교) · Ⅱ(중학교) · Ⅲ(고등학교)와 경계선지능인 무용 교육 프로그램 <춤추는 꿈>이다.
에듀테크 소셜벤처기업 ㈜써큘리서리더와 협력하여 개발한 전환기 적응 프로그램 <두근두근 설레는 성장 더자람 문해력 수업Ⅰ,Ⅱ,Ⅲ> 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고등학교에서 대학교(성인기)로 진학하면서 낯선 학교 현장에 대한 적응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하고 정서적 안정감 및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책을 활용한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이다. 과정별 학생용 워크북과 교수지도안을 함께 개발하여 현장 적용 및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한국춤평론가회 심정민 회장이 책임연구를 맡은 경계선지능인 무용 교육 <춤추는 꿈>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신체 능력과 자신감 증대, 정서 안정 및 사회적 관계 형성, 인지 과정 및 표현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무용을 소재로 개발되었지만 무용전공자가 아니어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진, 그림 등 삽화를 충실하게 구성하였으며 학습자 특성 및 교사의 교육목표에 따라 선별하여 활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2023년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11개 우수프로그램은 지난 12월 개최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공모전에 접수된 총 59개의 프로그램 중 학계 및 현장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엄선되었다. 프로그램의 체계성, 적절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자원운영의 합리성 등을 평가하여 선정한 만큼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3년 밈센터에서 개발·발굴한 경계선지능인 프로그램 현장 보급을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경계선지능인의 사회 적응과 자립역량개발 증진 기회가 확대되고 경계선지능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삶의 질이 향상되길 기대한다.
이번 신청은 1차 신청 기간으로 3월 11일(월)부터 17일(일)까지이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대상은 경계선지능인에 관심 있는 유관기관이며, 프로그램 개발 교재와 공모전 우수사례집이 실무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적용 및 활용 정도/경계선지능인 인식 확립 등을 파악하기 위한 모니터링에 참여해야 한다.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안내문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