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이하 밈센터)에서 마련한 상반기 생애주기 맞춤형 프로그램이 종료되었다. 프로그램은 경계선지능인의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 적응행동 향상을 목적으로 운영하였다.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한 프로그램으로는 총 7종으로 심리치유 연극놀이, A-HA 청소년 진로탐색, 청소년 성인지학습, 애니더빙으로 읽기&말하기 술술, 인지학습&사회성향상(초등1.2, 초등3.4), 문해력 탄탄! 자기주도학습 능력 쑥쑥!, 그림과 글 조합하기 청소년 생각정리워크숍이었다.
청년을 대상으로 운영된 프로그램으로는 총 6종으로 4차산업 메이커 교육, A-HA청년 진로탐색, 청년 성인지학습, 애니더빙으로 발음&발표력 향상, 문해력 탄탄!문제해결 척척!, AI로 만나는 디지털 세상이었다.
교육 초반에는 어색하고 서먹서먹했던 모습이였지만 회기가 더해질수록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생각정리 워크숍” 에 함께 참여한 청소년들이 서로 친해지기도 하고 갈등도 겪으면서 사회성을 기르기도하고 갈등관리를 다루어보는 계기도 되었다.
특히 인지학습&사회성향상은 독서와 놀이에 보호자도 함께 참여하고, 교육 후 보호자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도 일관되게 아동을 양육할 수 있도록 하여 만족도가 높았다.
밈센터는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생애주기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경계선지능인을 다면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