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지원센터(밈센터)는 2024년 6월 15일(토) 오전 10시부터 16시까지 총 3회에 걸쳐 초·중학교 경계선지능인 자녀의 양육 지원을 위한 주제별 부모교육을 개최하였다. 학령기 경계선지능인의 주요 특성을 이해하고, 자녀의 성장과정에 필요한 부모의 역할과 양육 지원 방안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기획하였다.
이번 교육 구성은 [1부]가족지원의 필요성, 가족의 역할과 지지체계의 중요성(김희은 교수/위덕대학교 특수교육학부), [2부]정서 및 사회성의 특성과 역량강화를 위한 양육 방안(장세영 연구원/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3부]인지학습 특성, 인지 역량 지원방안(김동일 교수/서울대학교 교육학과)을 주제로 초·중 학령기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과 경계선지능의 특성을 함께 다루면서 다양한 양육 방법과 실질적인 자녀 지도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교육 외에도 밈센터 부모모임(북극성)의 임원진들이 특별부스를 운영하여 부모자조모임을 소개하고 선배부모로서의 상담을 나누기도 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경계선지능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서는 강의가 진행되는 내내 높은 집중력과 큰 관심을 보였고 적극적인 질의응답, 부모간 정보를 공유하는 등 높은 집중도와 만족도를 보이며 마무리되었다.
교육 결과 부모들의 반응은 ‘경계선지능에 대한 인식과 이해, 생애주기와 도움방법 등을 정리할 수 있었다.’, ‘부모관계, 환경 지지체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남들과는 특별함을 가진 우리 아이를 어떻게 지켜주고 가르쳐야 할지 답답하고 궁금했는데, 강의를 통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와 방법을 알게 되었다.’, ‘아이의 성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고, 처음이라 어려운 길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공동체가 있음에 감사했다.’ 라는 소감을 전하였다.
하반기에도 부모들이 꾸준히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자조모임을 구성하여 만남의 장을 이어가며, 밈센터는 앞으로도 부모님들과 함께할 예정이다.
*문의: 자립지원팀장 권소현(T.070-8805-9055)
|